Ⅰ. 개요
법은 어떤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존재하는데, 그 이념이나 목적을 정의라고 한다. 자연법론자는 정의를 많이 따지지만, 법실증주의자는 정의라는 것이 일정한 기준이 없고 애매하다고 하여 정의를 따지기보다는 실정법의 해석에 중점을 둔다. 오늘날 자연법적으로 많이 인정되
법적확신설: 사회의 질서는 사회의 연대성에 기초해서 법의 강제력이 유지되어 진다는 견해이나, 연대라는 개념은 사회의 한 부분에 불과하므로, 이를 사회전부로 보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비판이 있다
-자연법론: 국제법의 근거는 자연적인 질서라는 견해로서, 즉 공동체를 개인이 이루듯이 국제사
[1. 근대 영국의 법사상가 홉스(Thomas Hobbes)의 ‘사회계약론’과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Ⅰ. 서론
토마스 홉스는 중세 시대의 신 중심의 사상을 인간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근대적 법이론을 발전시켰다. 홉스가 태어난 17세기는 시대적으로 종교개혁을 통한 혼란이 만연한 시기
법이론에서 「자유의지론」에서 아우구스티누스는 법을 영원법, 자연법, 인정법(세속법)으로 구분하였다. 몽테스키외는 프랑스의 사상가로 보르도 고등법원의 평정관(評定官)과 원장을 지냈고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10여 년이 걸린 대저(大著) 《법의 정신》을 저술하였으며 사법 ·입법 ·행정의 3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종교에서 기존의 종교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근대적 법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홉스의 사상은 지극히 개인주의적이며, 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사회계약론에서 잘 드러나고, 이는 자연법과 실정법에 대한 실증주의적 법이론의 기반이 되었다.
Ⅰ. 플라톤의 법률론
1. 법률에 대한 플라톤의 기본 철학
플라톤은 기본적으로 민주주의와 개인의 권리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지적한다. 본질적으로 민주주의와 개인의 권리는 법의 지배와 여론으로 함축되는데, 플라톤의 『국가』에서는 법의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플라톤은
Ⅰ.지적재산권의 개념
1.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의 인정 필요성
지적재산이라는 것은 인간의 창의성의 모든 범주와 관계되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재산이 기존의 법체계에 의하여 보호될 수 있는지, 아니면 그에 대하여 별도의 독립된 재산권을 인정할 것인가가 문제될 수 있다
기존의 재산
Ⅰ. 자연법의 의미
자연법이라는 표현에 있어서 자연 또는 자연적이라는 말의 해석이 그렇게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연적이며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본질적인 요소로 그것이 파악되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질적이며 합리적이라는 특징으로 표현되는 자연이라는 개념의 근원은 헬라시
Ⅰ. 서론
언어 학습의 목표를 기본적인 개인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과 학문적 기능을 늘리는 것이라고 볼 때, 자연적 교수법은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기본적 의사소통 능력의 목적을 구어 면에서 볼 때, 두세 사람과 대화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대화를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을 포함시키고 있다. Long & Crookes(1992)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에서 과제(task)가 분석 단위로서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각 교수요목은 한계점이 있지만, 과제 교수요목이 과제 중심 언어교수에서 “형태에 대한 초점”과 결합된다